본문 바로가기

법률정보/재개발 재건축

재개발주거이전 부동산소송변호사와 함께

재개발주거이전 부동산소송변호사와 함께



우리나라는 공공사업 지역 재개발주거이전에 대한 보상으로 국가가 해당 지역 주민들에게 주거이전비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공익사업을 위한 토지 등의 취득 및 보상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공익사업의 추진을 원활하게 하고, 아울러 주거를 이전하게 되는 거주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가재도구를 옮길 수 있는 이사비를 지원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재개발주거이전 비용으로 인해 지역 주민과 공공기관의 입장이 극명하게 갈려 분쟁을 야기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특히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상 주거용 건축물의 세입자에 대한 주거이전비의 보상은 정비계획이 외부에 공표됨으로써 주민 등이 정비사업이 시행될 예정임을 알 수 있게 된 때 해당 지역에서 거주한 자를 대상으로 한다고 보는 공공기관이 그 기간을 애매하게 측정하여 분란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처럼 공익사업으로 재개발주거이전이 진행됨에도 불구하고 피해를 입게 되었을 때 재개발주거이전비를 청구하는 것이 옳은 선택이며, 공공기관과 주민간의 재개발보상금 지급 기준이 상당 다르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부동산소송에 대해서 관련 업무 경험이 풍부한 변호사를 찾아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 부동산소송변호사 김윤권 변호사와 함께 재개발주거이전에 따른 주거이전비 분쟁에 대한 실제 사례를 찾아보고, 재개발주거이전비 청구 소송과 이후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씨는 지역에 있는 본인의 주택을 임대하여 수익을 얻고,직장 근처인 지역에서 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지역에서 주택재개발사업이 진행되면서 지역 주민들은 재개발주거이전비를 보상받았고, A씨 또한 주거이전비를 청구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A씨는 재개발주거이전비 청구 소송을 제기했고, 사건을 맡은 1심에서는 공공기관인 조합에서 약 1000만 원의 주거이전비를 지급하라는 판결을 내렸습니다. 그러나 2심의 판결은 달랐고, 그들은 A씨가 정비사업에 참여한 토지주택 등의 소유자이지만, 본인의 소유가 아닌 다른 주거용 건물의 세입자이지 때문에 주거이전비 청구는 불가능하다며 판결을 뒤집었는데요.

 




1심과 2심에서 판결이 뒤바뀌면서 첨예한 다툼이 예견되어 있던 A씨는 자신이 재개발 지역의 주민임을 피력했지만, 대법원의 판결에서 결국 패소하게 되었습니다. 대법원은 토지보상법상 공익사업 시행에 따라 이주하는 주거용 건축물의 세입자에게 주거이전비를 배상하여 공익사업 시행지구 안에 살고 있던 세입자들의 조기 이주를 돕고, 효율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려는 정책적인 목적이 있지만, 이는 주거 이전으로 인해 피해를 볼 수도 있는 세입자를 위한 정부의 금전적 지원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대법원은 따라서 주택재개발정비사업으로 개발이익을 누리려는 조합원은 해당 사업의 이해관계인이기 때문에 관련 법령이 정책상 조기 이주를 장려하고 있는 대상자로 볼 수 없다고 말했는데요. 이는 조합원 본인이 소유한 건축물이 대상이 되는 것이 아니라, 정비사업구역 내 다른 건축물에 세입자로 살다 이전하더라도 다른 세입자처럼 주거이전으로 특별한 피해를 입었다고 볼 수 없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대법원은 A씨에게 주택의 소유자이면서 타지역의 세입자에게는 주거이전비를 주는 것은 사회보장급부로서의 성격에 부적합하다며 주거이전비를 지급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이처럼 재개발주거이전 소송을 진행하는 조합원은 재개발사업의 성공 시 개발이익을 얻을 수 있고, 그 이해관계는 사업시행자인 공공기관과 비슷하기 때문에 재개발로 인해 주거지를 잃게 되는 주민들과는 성격이 다르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이는 주택의 소유자라고 해서 해당 지역에 살지 않아도 주거이전비를 받을 수 없다는 뜻인데요.

 

대법원에서는 우연히 정비구역 내 주택에 세입자로 살았다고 하더라도 그것만으로 이익을 얻는다면 국가에서 시행하는 주거이전비의 부담이 조합원에게 돌아가는 격이라며 그 결과가 옳지 않다는 것입니다.

 



결국 재개발주거이전으로 인해 뜻하지 않게 생활 터전을 잃어버린 세입자는 주거이전비가 반드시 필요한 보상임이 틀림없지만, 이해관계에 따라 주거이전비 여부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이는 1심과 2, 그리고 대법원의 판단이 달랐듯 부동산변호사의 조력이 절실한 소송이므로 주거이전비를 청구할 수도, 못할 수도 있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관련 문제로 고민하고 계신다면 재개발주거이전에 대해 지식이 풍부한 부동산변호사의 도움을 통해 효율적으로 문제를 처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재개발에 대해 자세한 법률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김윤권 부동산변호사에게 문의하여 도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