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률정보/부동산 일반

기일입찰 절차 부동산경매변호사

기일입찰 절차 부동산경매변호사

 

 

경매매각방법의 하나로 정해진 매각기일에 출석하여 입찰표 및 매수신청보증 제출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을 하는 경매방식을 말합니다. 기일입찰에 참여하려는 자는 매각기일에 출석하여 입찰게시판과 매각물건명세서, 현황조사보고서 및 감정평가서 사본 확인을 합니다.
오늘은 기일입찰에 대해서 부동산경매변호사 김윤권변호사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일입찰 절차는?

 

매각의 장소

매각기일은 법원 안에서 진행을 합니다. 매각장소에는 매수신청인이 입찰표 작성을 할 수 가 있는 설비(입찰표 기재대)가 마련이 되어 있습니다.

 

입찰개시

입찰절차는 집행관이 진행을 합니다. 집행관은 입찰 시작을 하기에 앞서서 입찰희망자가 매각물건명세서, 현황조사보고서 및 평가서 사본을 볼 수 있도록 합니다. 게다가 특별한 매각조건이 있으면 이를 알려줍니다. 집행관이 입찰표 제출을 최고하고 입찰마감시각과 개찰시각을 고지하게 되면 입찰 시작이 됩니다.

 

입찰표 작성

기일입찰 참여를 하려면 흰색 용지로 된 기일입찰표 작성을 해야 합니다. 기일입찰표엔 사건번호, 입찰자 성명 및 주소, 물건번호, 입찰의 가격, 대리인에 의한 입찰을 하는 경우엔 대리인의 성명 및 주소, 입찰보증금액 기재를 합니다.

 

입찰가격은 일정한 금액으로 표시해야 하고, 다른 사람의 입찰가격에 대한 비율로 표시를 할 수 없습니다.

 

입찰을 하려는 자는 입찰표 기재대에 들어가서 입찰표 기재를 하고, 매수신청보증을 입찰보증금 봉투에 넣고서 1차로 봉한 다음에, 기재를 한 입찰표와 매수신청보증봉투를 다시 큰 입찰봉투에 넣어서 스테이플러로 찍어서 봉하고 봉투의 지정된 위치에 날인을 하면은 됩니다.

 

 

 

 

 

 

 

입찰표와 매수신청보증 제출

 

입찰표와 매수신청보증이 들어 있는 봉투를 집행관에게 제출을 해야 합니다. 봉투 입찰함에 넣게 되면 집행관에게 제출을 한 것이 됩니다. 한 번 제출한 입찰표는 취소, 변경이나 교환을 할 수 거 없습니다.

 

매수신청의 보증금액은 최저매각가격의 1/10입니다. 단, 법원이 상당하다고 인정을 하는 때는 보증금액을 다르게 정할 수 있기에 주의를 하시기 바랍니다(재입찰의 경우엔 매수신청의 보증금액을 입찰가격의 2/10 혹은 3/10으로 정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매수신청보증 제공을 하려면 현금, 자기앞수표이나 일정액의 보증료 지급을 하고 발급을 받은 지급위탁계약체결문서(경매보증보험증권)를 제출하게 되면 됩니다. 매수신청보증 제출을 하지 않으면 입찰이 무효로 처리가 됩니다.

 

 

 

 

 

 


입찰 종결

 

입찰마감과 개찰
입찰을 마감하게 되면 지체가 없이 입찰표 개봉을 해서 개찰을 실시합니다. 입찰에 참여를 한 사람은 입찰표를 개봉할 때에 참여를 할 수 가있습니다.

 

최고가매수신고인 결정
개찰 결과 가장 높은 가격으로 입찰을 하고 정해진 입찰보증금 제공을 한 사람이 최고가매수신고인으로 결정이 됩니다. 만약 가장 높은 가격으로 입찰을 한 자가 2인 이상일 경우는 그들만을 상대로 추가입찰 실시를 합니다. 추가입찰을 실시한 결과 또 다시 2인 이상이 가장 높은 가격으로 입찰을 한 경우엔 추첨에 의해서 최고가매수신고인을 정합니다.

 

 

매각기일의 종결
최고가매수신고인 및 차순위매수신고인 결정이 되면 집행관은 그들의 성명 및 가격을 부르며 매각기일의 종결 고지를 하게 됩니다. 입찰자가 없는 사건은 입찰불능으로 처리를 하며 종결 고지를 합니다.

 

 

입찰보증금 반환
집행관은 매각기일의 종결 고지를 한 뒤에는 최고가매수신고인 및 차순위매수신고인 이외의 입찰자에게 그들이 제출을 한 입찰보증금을 즉시 반환을 하게 됩니다.

 

 

 

 

 

 

기일입찰절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부동산 관련 문제로 인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분쟁 중이시라면 변호사의 도움을 받으며 체계적으로 대응을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부동산경매변호사 김윤권변호사는 서울지법 부장판사출신의 변호사로 다양한 부동산 관련 소송의 노하우를 통해서 여러분들의 분쟁을 해결하여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