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률정보/부동산 일반

전세계약서 양식과 작성방법은?

전세계약서 양식과 작성방법은?

 

 

전세계약서란 임차인이 임대인으로부터 일정한 기간 동안 전세를 빌려서 사용을 하고 그 대가로 차임을 지불하기로 약정을 하는 문서를 말합니다.
그렇다면 전세계약서 작성방법은 어떻게 될까?
오늘은 양식 다운로드와 함께 전세계약서 작성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세계약이란 임차인이 전세금 지급을 하고 임대인의 부동산을 점유해서 그 부동산의 용도에 따라서 사용과 수익을 하는 것을 증명하는 계약을 의미합니다. 전세권에 있어서 전세금은 전세권자가 설정자에게 교부를 하는 금전으로 전세권 소멸을 하는 때에는 다시 반환 받게 됩니다.

 

 

전세계약서 기재사항은?

 

- 부동산의 표시전세보증금, 계약금, 중도금, 잔금의 액수와 지불시기 및 방법임대인과 임차인의 주소,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성명, 도장중개업소 상호, 주소, 연락처, 도장주택 인도시기와 임개차기간해약조건, 위약금 등 특약사항계약체결일자

 

 

 

 

 

 

전세계약서 양식 다운로드

 

아래를 클릭하시면 전세계약서 양식 다운로드가 됩니다.

 

 

 

전세세계약서 작성방법은?

 

-매매대금은 위조가 어려운 한글로 쓰고, 아라비아숫자와 병행하여 표기를 합니다.

 

-애매한 표현이나 다의어는 피하며 누구나 이해를 할 수 있도록 알기 쉽게 작성하여야 합니다.

 

- 특약사항에는 근저당, 가등기, 가압류 등의 문제발생에 대해서 처리의 방법 및 해약조건, 위약금의 사항을 명확하고 분명하게 명시를 하여야 합니다.

 

- 계약서 내용 중에 일부 문구를 정정하거나 삭제를 하는 경우에는 두줄을 그어서 표기를 하며, 기재 사항을 정정한 뒤 정정 날인을 합니다.

 

- 계약조항이 모두 기재가 되면은 당사자들은 계약 내용을 꼼꼼히 살펴보고 이상이 없음을 확인한 뒤에 기명날인하되 계약서 각장의 연결부분에 당사자모두 간인을 찍도록 합니다.

 

- 계약금 지불을 한 뒤에 영수증을 받고 매도인, 매수인, 중개업자는 계약서를 각 1부씩 나누어서 각자 보관을 합니다.

 

 

 

 

 

 

확정일자를 받지 않게 되면 선순위 담보권자 등이 있는 경우 경락으로 임차권이 소멸해서 경락인에게 대항을 하지 못하고 소액임차인이 아닌 한 배당을 받을 수 없지만, 확정일자를 받아두게 되면 후순위 담보권자나 일반채권자에 우선해서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확정일자는 임차인에게 우선변제권을 인정하는 반면에 그 절차가 간단하며, 비용도 거의 들지 않기 때문에 받아두면은 편리합니다.

 

1. 읍 면 동사무소에서 전입신고를 하고서 임대차계약서에 확정일자인을 받습니다
2. 법원 등기소에서 임대차계약서에 확정일자인을 받습니다.
3. 공증기관에서 임대차계약서에 확정일자인을 받습니다.

 

 

 

 

 

 

전세계약서 양식과 작성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부동산 관련 문제로 인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변호사의 도움과 함께 체계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김윤권변호사는 다양한 부동산 관련 분쟁의 경험과 지식을 갖춘 변호사로 여러분들의 분쟁을 명쾌하게 도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