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률정보/재개발 재건축

재개발소송변호사 피해보상 청구

재개발소송변호사 피해보상 청구





재개발이 시작되면 재개발 지역 내에 입주민들에게는 긍정적인 영향이 미칠 수도 있지만 그로 인한 공사 소음 등의 피해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와 관련된 소송이 발생하곤 하는데요. 


오늘 재개발소송변호사와 함께 살펴볼 사례의 경우 4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이어진 재개발로 인해 소음 피해를 입게 된 인접 아파트 주민들이 집단으로 소송을 제기한 사례입니다. 사건에 대해서 재개발소송변호사와 함께 자세히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사건에 대해서 재개발소송변호사가 간략히 상황을 설명해 드리면 재개발 부지와 A 아파트는 불과 6m의 도로를 사이에 두고 맞닿아 있는 상태이며 A아파트 주민들은 재개발조합과 공사업체 측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상황입니다.


또한 이번 소송이 제기되기 이전에 A아파트 주민들은 이미 현장소음을 측정하여 5차례에 관련 사항을 신고하였으며 이에 재개발조합과 공사업체 측은 과태료 처분등을 받기도 하였는데요.





재개발소송변호사가 알아본 바 A아파트 주민들의 이번 소송 제기에 대해서 조합 측은 공사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소음과 분진은 재개발 건축물을 철거한 업체며 시공업체 들이면 조합 측은 이를 방지하기 위한 최선의 조치를 다하였다며 조합 측의 책임을 회피하였는데요.


하지만 재판부는 이 같은 조합 측의 주장에도 불구 공사업체 뿐만 아니라 조합 측에도 A아파트 주민들이 입은 피해에 대한 보상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재개발소송변호사가 알아본 바 재판부의 이 같은 판단은 조합 측의 주장과는 달리 조합 측이 소음, 분진 등의 피해를 막기 위한 노력이 부족하다 본 것인데요.


그 근거로 재판부는 공사를 주말, 공휴일, 시간을 가리지 않고 진행한 사실을 지적하였으며 이 외에도 실제 공사장에서 발생한 소음 등을 고려해 보았을 때 이는 사회통념상의 수인한도를 넘어선다고 본 것입니다. 





따라서 재개발소송변호사와 함께 살펴본 이번 사건은 공사장 주변 소음을 측정한 결과 조합과 공사업체가 방음, 방진 시설을 효과적으로 운영하였다고 보기에는 이웃 주민들의 피해가 막중하다는 이유에서 한 가구당 최대 300만원에 배상 판결이 내려지게 되었습니다.




이상으로 재개발소송변호사와 함께 재개발로 인한 소음, 분진 피해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부동산에 관련된 소송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으시다면 법률가의 조언이 필요할수 있습니다. 


만약 부동산 분쟁으로 곤란한 상황에 처하셨다면 망설이지 마시고 김윤권 변호사에게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