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률정보/부동산 일반

임차인 임대인 의무에 대해서

임차인 임대인 의무에 대해서

 

 

임차인은 차임지급의무, 임차물반환의무, 원상회복의무 등의 의무를 가지게 되고, 임대인은 주택을 사용 및 수익하게 할 의무와 방해제거의무, 담보책임, 임차보증금반환의무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서 자세히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임차인 임대인 의무에 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임대인 의무는?

 

주택 사용 및 수익 의무

 

임대인은 임차인이 목적물인 주택 사용 및 수익을 할 수 있도록 할 의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임대인이 주택을 임차인에게 인도하여야 하고, 임차인이 임대차기간 중에 그 주택을 사용·수익을 하는데 필요한 상태를 유지하게 할 수선의무를 집니다.

 

 

주택하자 담보책임

 

임대인은 권리의 하자로 임차인이 주택 사용 및 수익을 할 수 없게 되거나, 주택 자체에 하자가 있어서 계약에 따른 사용 및 수익을 할 수 없게 된 경우엔 임차인에게 담보책임 부담을 하여야 됩니다.

 

 

 

 

 

 

 

방해제거 의무

 

주택임대차계약체결 후에 임대인이 주택을 임차인에게 인도했지만, 여전히 종전의 임차인 등 제3자가 주택을 계속해서 사용·수익하는 등 새로운 임차인의 주택의 사용·수익을 방해하는 경우엔 임대인은 그 방해의 제거에 노력을 하여야 됩니다.

 

 

임차보증금 반환의무

 

임대인은 임대차기간의 만료 등으로 인해서 임대차가 종료된 때는 임차인에게 보증금 반환을 할 의무가 있습니다. 임대인의 임차보증금의 반환의무는 임차인의 임차주택 반환의무 및 동시이행의 관계에 있습니다.

 

 

 

 

 

 

임차인 의무는?

 

 

차임지급의무

 

임차인은 임차주택에 대한 사용·수익의 대가로 임대인에게 차임지급을 하여야 됩니다.

 

 

임차주택 사용과 수익에 따른 의무

 

임차인은 계약 또는 임차주택의 성질에 따라서 정해진 용법으로 이를 사용·수익하여야 할 의무부담을 합니다. 임차인은 임대차계약 기간 동안 임차주택을 선량한 관리자의 주의로 이를 보존하여야 됩니다.

 

임차인은 임차주택의 수선이 필요하거나 그 주택에 대해서 권리주장을 하는 사람이 있을 때는 임대인에게 통지를 하여야 됩니다. 단, 임대인이 이미 그 사실을 알고 있는 경우엔 통지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임차주택반환의무와 원상회복 의무

 

임차인은 주택임대차가 종료를 한 때는 임대인에게 그 주택반환을 하여야 합니다. 이 경우엔 임차주택을 원래의 상태로 회복해서 반환을 하여야 됩니다.

 

 

 

 

 

 

임차인 임대인 의무에 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부동산 관련 문제가 발생하신 경우 변호사의 자문과 함께 진행을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김윤권변호사는 다양한 부동산 관련 분쟁의 노하우를 갖춘 변호사로 여러분들의 어려움을 명쾌하게 도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