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률정보/부동산 일반

부동산 매도 세금 무엇?

부동산 매도 세금 무엇?

 

 

부동산매매계약 후에는 매도인과 매수인은 각종 세금을 부담하여야 합니다.
부동산매매를 하게 되면 매도인은 부동산 양도로 양도소득세, 지방소득세와 농어촌특별세 등의 세금 부담을 하게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부동산 매도 세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양도소득세란?

 

양도소득세는 자산에 대한 등기 및 등록에 관계가 없이 매도, 교환, 법인에 대한 현물출자 등으로 인하여 그 자산이 유상으로 사실상 이전해 발생을 하는 소득에 대하여 부과가 되는 세금입니다.

 

양도소득세는 양도소득과세표준에 양도소득세율을 곱해서 산정을 합니다.

 

1. 양도소득세 = 1.양도소득 과세표준 × 2.양도소득세율

2.[3.양도소득금액 4.양도소득 기본공제(연간 250만원)]

3.[양도가액 (취득가액 + 그 밖의 필요경비)] (양도차익 × 장기보유특별공제율)

 

 

 

 

 

 

 

매도인이 부동산 양도를 한 경우에는 그 양도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2개월 이내(토지거래계약에 관한 허가구역에 있는 토지를 양도할 때에 토지거래계약허가를 받기 전 대금을 청산한 경우는 그 허가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2개월 이내)에 양도소득과세표준을 납세지 관할 세무서장에게 신고하여야 됩니다.

매도인이 예정신고납부를 할 경우에는 다음에 의하여 산출이 된 세액을 양도소득 과세표준예정신고서에 양도소득 과세표준예정신고 및 납부계산서를 첨부해서 납세지 관할세무서, 한국은행 또는 체신관서에 예정신고납부 하여야 합니다.

 

- 예정신고 산출세액 = [(양도차익 장기보유 특별공제 또는 양도소득 기본공제) × 양도소득세율]-「조세특례제한법」또는 그 밖의 법률에 따른 감면세액

 

 

 

 

 

 

지방소득세란?

 

지방소득세는 지방자치단체의 소득분(소득세분 및 법인세분)에 대하여 부과가 되는 세금입니다.

소득분은 지방자치단체에서 소득세와 법인세의 납세의무가 있는 사람은 지방소득세 납부를 하여야 합니다.

 

 

농어촌특별세란?

 

농어촌특별세는 농어업의 경쟁력강화와 농어촌산업기반시설의 확충과 농어촌지역 개발사업을 위해서 필요한 재원을 확보하기 위하여 부과가 되는 세금입니다.

 

조세특례제한법에 따라서 양도소득세 감면을 받은 사람은 농어촌특별세 납부를 하여야 합니다.

 

 

 

 

 

부동산 매도 세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부동산 매매, 임대차, 경매 관련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변호사의 도움을 받으며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김윤권변호사는 다양한 부동산 소송의 노하우를 갖춘 변호사로 여러분들의 부동산 분쟁을 체계적으로 해결하여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