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률정보/부동산 일반

부동산처분금지가처분 알아보기

부동산처분금지가처분 알아보기





살면서 독립을 하고 학교생활,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부동산 계약을 할 일이 생기게 됩니다. 내 집 마련, 사업 관련, 매매 등 부동산 계약 도장을 찍는 이유도 다양합니다. 부동산 계약을 하는 경우 큰 금액이 오가기 때문에 계약서 작성부터 꼼꼼하게 따져 봐야 할 텐데요. 아무리 정확하게 확인한다고 해도 부동산 관련 분쟁은 끊임없이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부동산 매매계약 시 임차인과 임대인간 금전 관계가 연관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특히 부동산 계약을 파기하는 경우 중도금 및 계약금, 해약금 등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대처방안에 대해 정확하게 알아두는 게 좋습니다. 특히 부동산처분금지가처분 신청에 대해 숙지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부동산처분금지가처분이란 금전채권 이외 청구권 강제집행을 위한 절차를 위해 채권자 손해를 미리 예방하는 절차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정당한 신청절차를 거치면 법원이 부동산처분금지가처분 명령을 통해 현재 부동산 권리관계를 그대로 유지하도록 지침을 내리는 것이죠. 


일반적으로 부동산 계약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채권자는 권익 확보를 위해 민사소송을 제기해 집행권원을 확보하고 강제집행절차를 진행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절차는 시간이 오래 걸리고, 일련의 과정을 진행하는 중에 채무자가 해당 부동산을 처분할 가능성도 있죠. 시간이 지나 부동산이 처분된 것을 알게 되면 채권자는 집행권원을 받았다고 하더라도 권리를 확보하기 어려울 텐데요. 이 때 대안책으로 신청할 수 있는 것이 부동산처분금지가처분입니다. 





이는 부동산 임대차, 매매 등 부동산 거래 관계에서 일방의 손해 예방을 막기 위한 제도인 것이죠. 부동산 매수인은 이중매매 및 손실이 야기되는 분쟁을 사전에 막기 위해 부동산처분금지가처분을 두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부동산처분금지가처분 신청을 내기 위해서는 중도금 및 계약 이행 관련 증거 등 일련의 자료가 밑받침 되어야 합니다. 부동산처분금지가처분 신청이 아니더라도 사안에 따라 부동산점유이전금지가처분 신청을 통해 권리관계를 유지하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부동산처분금지가처분은 부동산 계약 관련 분쟁이 발생했을 때 채권자의 권리를 보호해 주는 성격을 띠고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신속하게 신청절차를 거쳐야 할 수 있기 때문에, 만약 부동산 문제로 갈등을 겪고 있는 채권자라면 경제적 손실을 막기 위해서라도 김윤권변호사의 법률 자문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